본문바로가기

MOMSRUN

맘스런매거진

2019년 12월호

표지이동

contents

no.3momsrun magazine

momsrun

이 달의 베스트 기사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정조대왕이 세운 수원의 대표 명소, 수원화성!

2019-12-20

화성행궁.jpg

(화성행궁 사진출처 : 구글 -  wikimedia commons)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수원의 대표 랜드마크, 수원 화성입니다.
수원 화성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수원의 가치 있는 건축물입니다.
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 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 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 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정조 18년(1794년)에 축성공사를 시작, 2년 뒤인 1796년에 완공했으며 정약용이 성을 설계하였습니다.
수원화성은 거중기, 활차, 녹로 등 신기재의 발명과 활용, 동서양 축성술을 집약한 축성방법 등 18세기 과학과 건축, 예술을 살필 수 있는 대한민국 성곽 건축사상 가장 독보적인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방어 기능과 성벽 안에 갖추어진 4개의 성문을 비롯해 각기 다른 모양과 특성을 지닌 건축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으뜸 관광 명소’, ‘CNN선정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곳’, 2012 한국관광을 빛낸 ‘한국관광의 별’ 로 선정되는 등 한국 전통역사문화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팔달문.jpg

(팔달문 사진출처 : 구글 - flickr)

 

화성행궁을 둘러싸고 있는 네 개의 문이 있습니다. 팔달문, 화홍문, 화서문, 장안문입니다.

 

팔달문 근처에는 여러 개의 시장이 있습니다. 수원 전통시장 중에서는 최고의 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화성행궁을 산책하고, 이 전통시장을 구경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팔달문에는 팔달문시장, 영동시장, 지동시장, 못골종합시장, 미나리광시장 등이 있습니다.
영동시장에는 청년몰이 있는데 거기에 체험할 만한 부스가 있고, 구경거리도 있습니다. 저도 아이와 함께 전통시장을 자주 구경하러 가는데 전통시장을 구경하는 것은 또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지동시장에는 순대타운이 있는데, 순대국이나 일반 순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오셔서 드시면 좋은 추억이 될 듯합니다.
영동시장과 지동시장 사이에는 푸드트럭도 있어서 먹거리가 많아 아이들도 좋아할 것 같습니다.

 

또, 매년 가을에는 수원화성문화제도 열립니다. 수원화성문화제에서는 각종 공연과 먹거리들을 체험할 수 있고,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정조대왕능행차를 합니다. 올해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사태가 심각하여 정조대왕능행차는 하지 않았지만, 수원화성문화제에는 볼 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수원의 대표 축제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번 오셔서 즐기시고 정조대왕께서 가지신 아버지를 향한 사랑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 이동